Blogger 김대리닷컴


네이버가 일냈다 네이버판 옥션 네이버n샵
작성자 : 김대리 [ 블로그 구경하기 ]
요약 : 네이버n샵소개, 네비어n샵이 쇼핑몰시장에 미칠것으로 예상되는 영향력
출처 : 김대리's 두뇌

네이버 N샵이라는 독립쇼핑몰형 오픈마켓이 연일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의 70%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있는 포털계의 공룡 네이버가
지난달23일 네이버 N샵을 가지고 온라인쇼핑몰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일반인들의 입장에서라면 별 관심없게 받아들일수도 있지만 
쇼핑몰을 운영하는 쇼핑몰점주들이 네이버 N샵을 보는 입장은 판이하게다릅니다.
지금껏 온라인쇼핑몰시장의 공식은 
오픈마켓(옥션,지마켓등)+독립쇼핑몰(메이크샵,카페24등의 솔루션업체를이용 제작한쇼핑몰)이었습니다.
하지만 고요한샘물에 파장이일어난것은 네이버 n샵이라는 변수가 생기고 나서부터였습니다.
네이버가 네이버체크아웃서비스를 시작한 2009년부터 이런설이 있었습니다.
체크아웃서비스를 시작하며 구매자가 네이버체크아웃가맹점에서
구매를할때 네이버에서 일정요금을 지원해주는대신 판매정보를 습득한다.
그리고 습득된자료를 가지고 언젠가는 쇼핑몰을 만들것이다라는 설이 있었습니다.
그가설이 맞는것인지는 모르겟으나 쨋든 지난달 23일 네이버에서 일을냈습니다.
그렇습니다. 바로 요녀석 네이버 n샵입니다.
그렇다면 이대단한 녀석 N샵을 직접한번 보실까요?

네이버N샵 바로가기 클릭

네이버N샵

네이버N샵

 

네이버 N샵의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를 이리저리 둘러보면서 중요한내용을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무료스킨을 제공하여 자신의 마음대로 쇼핑몰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여기서의 의문점은 네이버 N샵에서 API 접근 수준을 어떤정도로 허용할지가 변수입니다.
API를 오픈하여 마음껏 쇼핑몰을 디자인 할수 있을것인지 아니면 카페24처럼 
폐쇄적인API 시스템을 쓸지의 여부가 궁금합니다.

네이버N샵 꾸미기

네이버N샵 꾸미기

 

네이버N샵 꾸미기

네이버N샵 꾸미기

 

네이버N샵 꾸미기

네이버N샵 꾸미기



상세페이지를 기존의 오픈마켓보다는 자유롭게  꾸밀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상점의인터페이스또한 독립형쇼핑몰처럼 만드실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네이버N샵을 통해서 가장 마음에 쏙든것은 기존의 오픈마켓의 12%의 수수료가 아니라
수수료선택형 오픈마켓을 택했다는점이 판매자의 마음을 혹합니다.
기존에 오픈마켓에서는 12%의수수료라면
네이버 엔샵은 결제수수료만 지불하면 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독립쇼핑몰에서의 임대수수료가 없을뿐아니라
호스팅이미지또한 무제한으로 쓸수 있을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존의 쇼핑몰은 이미지호스팅공간이 제한되어있어
별도의 추가요금을 내거나 아니면 내가게같은 서브이미지호스팅업체를 이용하여
저장을하여야 하는방식인데 네이버의 경우 이러한문제점을 보완해줄수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다른하나의 장점은 블로그와 미투데이를 연동시킬수 있다는점입니다.
네이버 검색은 기본이고 쇼핑캐스트,테마쇼핑등과의 결합도 고려해볼수 있으며
블로그와 미투데이를 연동시켜서 네이버me와 me2day칸에 자신의 블로그이웃을 적극활용할수있어서
또다른 바이럴마케팅의 선구조를 기대해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새로운 형태의 네이버만의 바이럴마케팅을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바로 픽N톡이라는 것인데요
 

 
구매고객이 물건을 자발적으로 홍보해주고 
그리인한 판매가 진행되었을시에 리워드를 지급하는 독특한 리셀러 구조로
다른이가 나의 물건을 홍보 판매해주는 선(?)순환구조라고 합니다.

위에서 네이버N샵을 훑어보았습니다.
네이버n샵 획기적인형태의 새로운 쇼핑몰샵입니다.

우선 타겟팅형식이 기존의 오픈마켓과는 다릅니다.
기존의 오픈마켓과는 다르게 타겟팅이 몇단계있습니다.
중국의 타오바오라는 거대 오픈마켓처럼 
상점과 상품이 각각 타겟팅이 되어 판매할수 있습니다.
상품경쟁력과 가격경쟁력 그리고 상점의 신용도를 가지고 홍보할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방식입니다.

홍보역시 앞서언급한 네이버me와 me2day를 이용할수 있으며
또한 쇼핑캐스트와 테마쇼핑및 파워포커스 일반포커스라는 지식쇼핑광고등을 이용해 노출을 더 많이 시킬수 있습니다.

결제방식은 네이버체크아웃 서비스를 이용하여 회원가입이없이도 자유롭게 결제를 진행하실수 있습니다.
요즘 개인정보를 수집하려는 쇼핑몰이 부담스러울경우 이같은 방식이 편리하실수도 있습니다.
또한 마일리지부분에서는 네이버체크아웃만의 네이버마일리지로 적립되어 네이버포인트를 자유롭게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좋은점은 수수료부분입니다. 기존의 오픈마켓이나 쇼핑몰보다 저렴하다는 점이
판매자에게는 좋은부분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네이버 n샵으로 인하여 사회적으로 큰영향이 미칠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라는 거대공룡의 횡포(?)로 인하여 그동안 성행하였던
쇼핑몰 서비스업체와 오픈마켓 그외의 웹호스팅사들과 PG사들이 큰 피해를 입게 될것입니다.
중국의 대형오픈마켓 타오바오와 즈푸바오(타오바오자체pg사)처럼 
네이버는 네이버가상화폐의 통화량을 늘린다고 하였을경우는
pg사의 손해는 엄청날것이라 유추가됩니다. 
이렇게 될경우 지금도 반네이버격인 구글과 네이트 다음및 여타 쇼핑몰들이
어떤 회심의 반격을 날릴지가 기대됩니다.

지마켓 옥션을 인수한 외국계회사 이베이가 그동안 오픈마켓을 장악하였지만
우리나라의 네이버가 그 블루오션에 손을 뻗었습니다.
어찌보면 네이버의 오픈마켓 진출이 애국이라면 애국일수도 있겟다는 생각을 한 5초정도 해보았습니다. 
뚜껑은 열어봐야 한다고그랬습니다.
3월말 정식오픈이 된후 N샵이 우리나라 쇼핑몰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지가 상당히 궁금한 김대리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