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대리 입니다. 오늘은 인터넷 쇼핑몰 창업전 이것만 알아두자 part.20
"사업계획서 작성 " 편을 포스팅 해 보겠습니다.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이시라면 누구든지 사업계획서 작성을 준비 중이실 것입니다.
쇼핑몰 창업자 분들도 창업전에 꼭 필요한 부분이 바로 이 "사업계획서의 작성" 입니다.
자신의 사업에 대한 기획을 먼저 해놓아야지 자신의 강점과 단점을 파악 그리고 해당 타깃시장 공략의 전반적인 계획을 세워볼 수 있습니다.
쇼핑몰 창업이 저자본으로 시작하는 무점포 사업인 반면에 엄청나게 많은 경쟁사 들과 치열하게 경쟁해야 합니다.
사업계획을 하시면 복잡한 비지니스 환경에서의 의사결정에 대한 방향을 세울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의 수립은 체계적인 절차를 따라 진행해야 합니다.
1.item 선정 >>>>>>
2.시장조사 >>>>>>
3.사업계획서작성
그렇다면 사업계획서를 쓸때 꼭 중요하게 따져봐야 할 요건이 무엇이 있을까요?
1. 현실성
투자자들의 흥미를 끌기 위해서는 현실성이 결여된 내용이 포함되면 안됩니다.
2. 타당성
구체적이면서 객관적인 지표와 전문가의 의견을 제시함으로써 사업계획서를 읽는 사람들이
계획에서 사용된 가정과 그 결과에 거부감 없이 동의 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철저한 분석
사업계획서에는 이해관계자들이 궁금해 하는 모든 항목들이 구비되어야 하고, 각 항목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전 위의 조건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업계획서를 쓸때마다 항상 고민 또 고민 합니다.
사업계획서 안에 3가지 요건들을 충족 시키기 위해서 말이죠 (특히 3번 부장님과 차장님께 꾸중을 안 듣기 위해서 지만 말입니다 ^^)
그간 많은 프로젝트를 기획 하기에 앞서 사업계획서 전에 저 나름대로의 구성샘플을 잡아두고 거기에 살을 붙이는 식으로 인용 하였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 이니 보시고 지적해야 할 점 지적해 주시고 개선방향이 있으면 방향법을 알려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 구성 sample
1. 사업계획서 요약
2. 회사 소개
3. item소개 (STP)
4. 상품 공급 계획
5. 해당 item 시장 조사
6. SWOT 분석
6.5. 해당 사이트 구축 전략 (오프라인 사업시 필요 X)
7. 마케팅 전략 (온/오프라인)
8. 판매가격
9. 예산
10. 조직 구성안
11. 사업 추진 일정
12. 프로모션방향 (온/오프라인 이벤트)
※ stp,swot분석에 대한 글을 보시려면
STP<<< 클릭
swot 분석<<< 클릭
저는 이런식으로 설정하고 뼈대에 살을 붙혀서 만들어 봅니다.
STP로 시장을 쪼개고 쪼개어 핵심 타겟을 잡고 SWOT분석으로 나의 강점과 단점 타겟시장의 이점과 단점을 파악
살집을 불린후 해당 타겟을 공략할 방향을 잡아내고 가격을 도출 이벤트 기획...
위와 같이 하다보기 거의 비슷한 형식의 저만의 사업기획서가 탄생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