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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김대리 입니다. 오늘은 인터넷 쇼핑몰 창업전 이것만 알아두자 part.5
"사업전략 기법 stp 분석"편을 포스팅 해 보겟습니다.

사업을 하시는분이나 창업을 준비하시는분이시라면 swot분석 stp 전략 분석 4p전략등등을
한번씩은 어렴풋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그중 오늘은 STP 전략에 대해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STP 전략이란 시장을 나누고, 그중 우리 표적시장을 설정하고,
그 시장의 소비자에게 우리 제품/브랜드를 어필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S: Segmenting
T: Targeting
P: Positioning


시장세분화(S), 목표시장 선정(T), 목표시장에 브랜드 포지셔닝(P)이라 일컬어 집니다.
 
시장세분화(Segmentation)는
큰 전체 시장을 연령, 지역, 소득수준, 성별, 직업 등의 다양한 기준으로 분류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의 제품으로 전체 모든 시장을 커버하기는 어려우므로 시장을 세분화해서 특정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선행작업입니다.
따라서 시장세분화는 동일한 제품에 대해서 유사한 욕구를 갖고 있는 그룹으로 분할하는 사고 방식입니다.
 
세분화 이유는 소비자들의 욕구는 너무나 다양해서 전체의 욕구를 규정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시장은 소비자들의 집합입니다. 개별 소비자는 다양한 욕구의 결집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는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과 행동 방식에서 모두 다르게 나타납니다.
세밀하게 보면 욕구가 일맥상통하는 소비자는 없습니다. 다만 욕구들에 있어서 유사한 그룹만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욕구들에 의해 제품에 대한 요구 사항과 구매 방식이나 사용 습관이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기업이 이러한 개개인의 욕구를 만족시키려면 이러한 욕구를 담고 있는 많은 형태의 제품이 필요할 겁니다. 
 
즉, 비용은 계속 증가하고 그 효용은 정체되어 비용 -효응의 균형을 이룰 수 없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기업은 이러한 욕구가 비슷한 성향을 갖는 소비자들을 그룹으로 묶어 
욕구에 대응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시장을 세분화 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 회사는 동질성 있는 시장의 요구에 맞는 상품과 마케팅 믹스를 개발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표적시장 설정(Targeting)은
분할된 시장에서 자사가 주력하고자 하는 시장을 정하고,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고객을 구분하여 정의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세분화한 시장에서 자사의 경쟁력과 약점을 고려하여 경쟁할 수 있을만한 시장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타겟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 가치관, 욕구의 형태, 사용 형태, 심리적 요인 등을 토대로 고객을 정하는 과정입니다.
 
 
포지셔닝(Positioning)은
소비자의 인식 체계 속에 경쟁 관점 
즉, 경쟁적 편익을 고려하여 상품을 특정한 위치에 자리 잡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다시말해 선정된 목표시장에 자사의 제품을 어떠한 이미지와 경쟁력으로 고객의 마음에 인식시킬까를 고민한 뒤 
적합한 방법으로 고객을 공략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그럼 아이폰을 STP 의 예로 들어 한번 설명해 보겠습니다.
 
애플사에서는 먼저 연령대를 기준으로 시장을 분류했을 것이고 소득수준과 라이프 스타일 등에 따라 
좀더 시장을 세분화 시켰을 것입니다.
 
그 세분화된 시장에서도 애플의 기술력과 디자인의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젊고 물품 구매력을 갖추며 
유행에 민감한 신세대를 목표로 표적시장을 설정 했을 것입니다.
 
또한 목표 고객을 공략하기 위해 애플사는 아이폰을 디자인도 뛰어나며 우수한 기능을 가지며
유행을 선도하며 고객이 편한하게 쓸수 있는 개인용 비서라는 방식으로 
제품의 이미지로 고객의 마음속에 애플의 제품을 포지셔닝 했을 것입니다.

지난 관련 포스팅

인터넷 쇼핑몰 창업전 이것만 알아두자 
part.  1
part.  2
part.  3
part.  4
part.  6
part.  7
part.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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