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ger 김대리닷컴

안녕하세요 김대리 입니다. 오늘은 인터넷 쇼핑몰 창업전 이것만 알아두자 part.6
"사업전략 기법 swot 분석"편을 포스팅 해 보겟습니다.

기업이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주로 사용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보편적으로, 자신의 강점과 약점(내부환경)을 파악하고, 자신을 둘러싼 환경(외부환경)을 분석하는 것으로 사용되어집니다.
 

 

내부환경분석 (나의 상황 : 경쟁자와 비교)
S : Strength (강점)
W : Weakness (약점)
 
외부환경분석 (나를 제외한 모든 것)
O : Opportunities (기회)
T : Threats (위협)

 
위의 4가지를 활용하여 자신과 상대에 대해서 알 수 있는 분석입니다. 
SWOT분석을 통하여 SO, WO, ST, WT 으로 나누어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는 분석법입니다.
SWOT분석의 방법에 대하여 살펴 보겠습니다.

1. 기회와 위협요소 파악
 
SWOT 분석의 첫번째 단계는 시장과 고객을 분석하여 자사가 처해 있는 시장환경에 있어 기회와 위협요소를 파악하는 것입니다.주의해야 할 점은 어떤 상황에서도 시장환경을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2. 자사의 강점과 약점 파악

SWOT 분석의 두번째 단계는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경쟁사와 비교,분석하여 상대적인 강점을 시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자사의 상대적인 약점을 어떻게 개선하거나 보완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는 단계입니다.

3. SWOT Matrix의 작성

SWOT 분석의 세 번째 단계에서는 첫 번째 단계에서 파악한 시장환경의 변화요인을 크게 자사에게 유리한 변화요인인 기회요인(Opportunity)과 자사에게 불리하게 작용하는 변화요인인 위협요인(Threat)으로 분류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 단계에서 파악한 자료를 바탕으로 경쟁사에 비하여 비교우위에 있다면 강점(Strength)으로,
비교열위에 있다면 약점(Weakness)으로 분류하도록 합니다.

SWOT Matrix 작성에 있어서 마지막 단계는 완성된 Matrix 상에서 자사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각 요인들을 따져보아 자사의 위치가 4개의 사분면 중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꼭 어느 한  Matrix 에만 한정되어야 할 필요는 없으며 각  Matrix에서 도출되는
전략들의 상대적인 우선순위를 염두에 두고자 함 입니다.
 
4. SWOT분석을 이용한 전략도출

 
 분석의 결과로 얻어진 것 중 핵심적인 SWOT을 대상으로 전략을 도출합니다.
    - S/O (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 S/T (강점을 가지고 위험을 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 W/O (약점을 보완하며 기회를 살리는 전략)
    - W/T (약점을 보완하는 동시에 위험을 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5. 전략 적용
 
기업들은 자사의 원활한 경영활동을 위하여 O/S에 위치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합니다.
현재 자사의 위치에서 O/S로 가기 위한 동태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위한 활동등을 통해
자사의 상황을 O/S로 이동시키는 것이 SWOT 분석의 목적입니다.

지난 관련 포스팅

인터넷 쇼핑몰 창업전 이것만 알아두자 
part.  1
part.  2
part.  3
part.  4
part.  5
part.  7
part.  8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