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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을 창업 하기 전에 많은 분들이 물어 보십니다.

자금은 얼마인데 창업 할 수 있나요?
대충 얼마면 창업할 수 있을까요?
어떤 물품이 대박을 터뜨릴수 있을까요?

인터넷 쇼핑몰의 단점과 장점을 알아두면 
위의 물음에 대한 답변은 자연스레 될것입니다.
인터넷 예비 창업자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거 같아, 
온라인 창업의 장,단점을 나름대로 분석해보았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을 창업하 전이것만은 꼭 알아두자 part1
"인터넷 쇼핑몰의 장점 단점"에 대해서 포스팅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의 장점 6가지


1. 초기비용이 적다.

인터넷 쇼핑몰의 최고의 장점은 바로 창업비용이 작다 라는 것입니다.
오프라인 창업의경우, 상권에 따른 임대료, 보증금, 인테리어비용 등 고가의 비용이 지출되는데에 반면
온라인 창업은 위와같은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1인창업 쇼핑몰을 개설하는데는 무료~300만원 정도의 초기진입비용이 들어
오프라인 마켓 창업과 비교할때 부담이 적게 듭니다.

2. 사업 실패 후 리스크가 적다.

창업의 경험이 없는 예비창업자의 경우, 창업을 해보려는 의욕이 앞서지만 
반대의 경우 즉 실패의 쓴잔을 마실때의 경우역시 생각 안해 볼 수가 없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의 90%가 망한다는 이야기가 있을정도로 이시장의 경쟁이 치열하고 힘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일매일 새로 생겨나는 쇼핑몰이 많은 이유는 그만큼 리스크가 적다는 이유 입니다.

3. 공간의 시간의 구속에서 자유롭다.

인터넷 쇼핑몰의 장점중 하나는 24시간 무인으로 돌아가는 자신만의 자판기를 가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오프라인에서 24시간 상점을 돌리려면 상대적으로 많은 인건비가 지출 되지만 온라인 마켓은 무료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상품은 꼭 국내에만 극한 되어 있는것이 아니라
지방이나 해외에 있는 소비자들에게도 내 상품을 팔 수 있는 기회와 요건이 충족 됩니다

4. 나만의 자동판매기

운영자가 자는 시간에도 운영자가 밥을 먹는 시간에도 소비자들은 내가게에서 쇼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을 통해 주문, 회원가입, 아이쇼핑, 등이 자동으로 돌아가 한번 프로그램을 적용 시켜 놓으면
시스템을 바꾸기 전까지는 오토루팅으로 돌아 갑니다.

5.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인터넷쇼핑몰에서 구매를 하거나 접속을 하게 되면 회원의 정보나 방문자의 정보가 내싸이트에
로그라는 파일로 저장되어 언제, 어디서 접속을 했고 어떤상품과 페이지들을 클릭해보고
나갔는지를 알려주므로 로그분석을 통해 고객의 행동패턴을 분석 상품의 판매패턴을 분석 할 수 있습니다.

6. 오프라인마켓에 비해 재고부담이 적다.

오프라인 마켓의 경우 매장에 디스플레이를 해놓아야해서 재고빨이 중요하지만
온라인의 경우 물건이 없고 이미지만 있어도 바로 판매가 시작됩니다.
소비자가 내 쇼핑몰에 들어와서 주문을 한후 상품을 준비 배송해주는 방식이므로 재고의 부담이 적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의 단점 6가지


1. 고객응대

쇼핑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가 바로 이 cs응대 입니다.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오프라인 상점과는 다르게 오로지 사진의 이미지와 설명하는 글만을 가지고 
우리의 물건을 판매하는 입장이어서 고객과의 충돌이 종종 있습니다.
상품의 크기와 재질 품질등을 전달하기가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식료품의 경우는 소비자가 원하는 맛에 접근하기가 상당히 까다로운 점이 있습니다.

고객응대 시 쇼핑몰에서의 1:1대화나 게시판의글로 상담을 하기 때문에 전달이 용이 하지 않습니다.
전화상담 또한 흥분한 소비자를 달래는 것이 처음 접하는 창업자들에겐 여간 고역이 아닙니다.

2. 배송사고

택배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 인터넷 쇼핑몰은 전국으로 물건이 배달되기 때문에 배송사고가 분명이 발생이 됩니다.
이럴때는 고객들의 불만을 빨리 해소 시켜주며 후속조치를 취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주문시에 고객들이 가장 원하는것은 빠른 배송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가진 고객은 한시라도 빨리
그물건을 확인하고 사용해 보고 싶어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물건이 파손되거나 물건의 도착여부에따른
빠른 판매자의 대처와 그에따른 보상이 이루어 져야 합니다

3. 반품

가장 많이일어나고 예민한 문제가 바로 이 반품문제 입니다.
예전에는 판매자의 역량에 따라 구매시 조건에따라 반품이 되지 않게끔 판매자 임의로 지정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법으로 일주일 까지는 구매자의 단순변심에 따른 환불이라도 환불을 해줘야 합니다.

제품이 하자 있을 역우 역시 반품이 들어 오는데 배송비의 추가결제, 수리비 청구등의 부분에 있어
운영자가 미리 운영정책을 제시하여 고객과 마찰이 일어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4. 홍보비

쇼핑몰을 오픈하면 아무도 내싸이트에 오지 않습니다. 마치 무인도에서 과일을 파는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무인도에 손님이 오게 하려면 홍보를 해야 하는데 홍보 비용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홍보와 광고의 쇼핑몰의 매출과 정비례 하기 때문에 비용 혹은 시간을 들여 내 무인도로 손님을 데려 와야 합니다.
이때 소비되는 비용과 시간 역시 만만치 않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아이템은 홍보비용역시 만만치 않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카드결제의 정산주기가 일주일을 넘고 에스크로 서비스의 제약이 있어 자금융통의 어려움 또한 대비하여야 합니다.

5. 상품수

재고가 많이 필요하지는 않치만 상품의 다양함이 필요한것이 인터넷 쇼핑몰 입니다.
패션관련쇼핑몰의 경우 계절에따른 계절상품의 진열 계절상품의 다양성에 따라 매출이 증가되기도 하므로
신상품 업데이트를 자주 해 주어야 합니다.
자주 방문하는 고객이 변하지 않는 곳에대한 불신이 쌓이게 되므로 신상품 업데이트를 시켜줘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신상품 업데이트에 따른 사입, 촬영, 상세페이지 제작, 고객상담 등의 업무들이 부담으로 다가 옵니다.

6.상권보호

우리동네 구멍가게에서 야채가게를 운영하는 김씨가 야채가게해서 큰돈을 벌었다는 소문이 나면 얼마 안지나서
옆에 구명가게가 생기는 것이 우리나라의 특성입니다.
판매자들은 자신들의 상권이 계속 유지되기를 원하나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은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경쟁구도가 치열하기 때문에 이런 리스크를 극복하기위해 판매자는 끈임없이 틈새아이템 루트개발을 하여야하는 고충이 있습니다.




소자본으로도 창업이 가능한 인터넷 쇼핑몰, 
과연 이쁜 장미꽃 일까요 아니면 따가운 장미가시 일까요?

지난 관련 포스팅

인터넷 쇼핑몰 창업전 이것만 알아두자 
part.  2
part.  3
part.  4
part.  5
part.  6
part.  7
part.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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