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ger 김대리닷컴

안녕하세요 김대리 입니다. 오늘은 인터넷 쇼핑몰 창업전 이것만 알아두자 part.10
"쇼핑몰 이름 짓기" 편을 포스팅 해 보겟습니다.

쇼핑몰에서 도매인은 쇼핑몰의 이름 즉 브랜드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중요성은 기업이나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는데 탁월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메인 또한 그 자체 만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하지만 간단할것 같은 이 도메인 정하기가 여간 쉬운게 아닙니다.
저도 예전에 창업하려고 준비 중일때 가장 고민하던것 중에 한가지가 도메인 정하기 였습니다. 
그때 정말 많은 생각을 하고 창업 관련 서적도 많이 읽어 보았습니다.
그러나 도메인 정하기가 생각보다 힘들었습니다.
때마침 아는 지인의 소개로 우리나라 모 굴지의 그룹에서 20년간 마케팅을 담당하시다

지금은 퇴직하셔서 쇼핑몰 사업을 하시는 지인의 조언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분의 말씀이 떠올라 몇자 적어 봅니다.

쇼핑몰 좋은 이름 짓기란?

1. 한번 쇼핑몰을 들었을때 쇼핑몰의 아이템이 연상 되어야 한다.
ex) 빤스닷컴, 암벽닷컴
2. 적당한 길이(5~6자)가 부르고 기억하기 좋다.
3. 목적에 맞는 좋은 뜻을 갖고 있어야 한다.
4. 특이한 것도 좋다.
ex) 트왕, 아우라제이
5. 발음하기 쉬워야한다.

 
위에서 예시를 들은 빤스닷컴 이나 암벽닷컴 싸이트는 쇼핑몰의 이름을 보거나 듣는 즉시,
이 사이트에서는 등산제품을 팔겟구나 언더웨어 전문점이구나 라는 연상이 됩니다.

빤스닷컴 사이트는 쇼핑몰이름에 빤스라는 친근한 단어를 이용하여 네이밍한 사이트입니다.
보통의 남성솟옥 쇼핑몰들의 투박함 과는 달리 쇼핑몰을 둘러보시면, 
빤스닷컴만의 재미있는 캐릭터들을 만들어내어 친근함으로 승부
기존쇼핑몰과는 차별화하여 재밌는 쇼핑몰을 만들었습니다.

암벽닷컴 사이트 또한 한번들어도 전문적인 등산용품 쇼핑몰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로 이동해 보시면 적절한 네이밍과 ,
쇼핑몰 구성이 전문가적인 성향이 강해서 매니아 층과 요즘 핫한 등산복 바람을 타고
등산분야 쇼핑몰중에서는 가장 성공한 유명 등산쇼핑몰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반면 트왕이나 아우라제이등은 특이한 이름으로 네이밍을한 사이트 들입니다.

특히 트왕이란 싸이트는 특이한 네이밍으로 궁금증을 자아시켜 성공한 사례입니다.
트왕이라는 사이트가 생기기전에는 쇼핑몰들이 대부분 예쁜이름을 사용한 반면
트왕 싸이트의 기점으로 특이한 이름의 쇼핑몰들이 나오기 시작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우라제이는 배우 진재영씨의 쇼핑몰이며,
특이한 이름으로 한번들으면 있을 수 없는 네이밍이 잘된 쇼핑몰입니다.
위의 두 싸이트들은 연간 매출액이 어마어마한 쇼핑몰이라기 보다는 기업인 사이트 들입니다.

위의 사례들처럼 
쇼핑몰의 네이밍은 특이하거나 혹은 기억하기쉽거나 로 생각해 보신다면 도메인 정하기에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쇼핑몰 이름을 지으실 건가요?

쇼핑몰 이름 듣기쉬운게 장땡
                                    VS
                                         특이한게 살아남는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